교과과정 이수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융복합 교과구분 | 이수 구분 | 학년-학기 | ||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1-1 | 1-2 | 2-1 | 2-2 | 3-1 | 3-2 | 4-1 | 4-2 | ||
| 융합전공필수 | 전필 | ||||||||
| 융합전공선택 | 전선 | 한국어 어휘와 문화 | 한국 문화 읽기 | ||||||
| 미디어로 배우는 한국 사회와 문화 | 한국어 문장 구조의 이해 | ||||||||
| 융합전공 선택 (캡스톤디자인) | 전선 | ||||||||
| 융합전공 선택 (현장실습) | 전선 | ||||||||
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이수학년학기 | 교과목명 | 6대 핵심역량 | 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도덕 | 소통 | 창의 | 융복합 | 공동체 | 국제화 | ||
| 1-1 | 한국어 어휘와 문화 | ○ | ○ | ○ | |||
| 미디어로 배우는 한국 사회와 문화 | ○ | ○ | ○ | ||||
| 1-2 | 한국 문화 읽기 | ○ | ○ | ○ | |||
| 한국어 문장 구조의 이해 | ○ | ○ | ○ | ||||
| 2-1 | |||||||
| 2-2 | |||||||
| 3-1 | |||||||
| 3-2 | |||||||
| 4-1 | |||||||
| 4-2 | |||||||
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
| 융합전공 핵심역량 |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| 세부역량 |
|---|---|---|
| 한국어 이해 역량 | 듣기, 읽기 등의 활동을 통해 한국어를 이해하는 능력 | 한국어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여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 |
| 다양한 한국어 자료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 | ||
| 다양한 한국어 읽기 자료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| ||
| 문제해결 역량 | 한국 문화의 학습을 통해 타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 | 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|
| 한국의 현대 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| ||
| 한국의 사회적 상황과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 | ||
| 국제사회에서 통하는 교류 역량 | 여러 집단의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능력 | 자신의 문화와 타문화의 차이를 탐구하는 능력 |
| 자신의 문화와 타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 | ||
|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능력 |
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학년-학기 | 교과목명 | 외국어 활용 | 한국 문화의 이해와 협력적 시민의식 | 공감적 이해와 의사소통 | |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한국어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여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 | 다양한 한국어 자료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 | 다양한 한국어 읽기 자료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| 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| 한국의 현대 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| 한국의 사회적 상황과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 | 자신의 문화와 타문화의 차이를 탐구하는 능력 | 자신의 문화와 타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 |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능력 | ||
| 1-1 | 한국어 어휘와 문화 | ○ | ○ | ○ | ||||||
| 미디어로 배우는 한국 사회와 문화 | ○ | ○ | ○ | |||||||
| 1-2 | 한국 문화 읽기 | ○ | ○ | ○ | ||||||
| 한국어 문장 구조의 이해 | ○ | ○ | ○ | |||||||
| 2-1 | ||||||||||
| 2-2 | ||||||||||
| 3-1 | ||||||||||
| 3-2 | ||||||||||
| 4-1 | ||||||||||
| 4-2 | ||||||||||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