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과정 이수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융복합 교과구분 | 이수 구분 | 학년-학기 | ||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1-1 | 1-2 | 2-1 | 2-2 | 3-1 | 3-2 | 4-1 | 4-2 | ||
| 융합전공필수 | 전필 | ||||||||
| 융합전공선택 | 전선 | 법과학개론 | 자금추적론 | 수사면담 | 초동수사론 | 수사서류작성론 | 성폭력사건수사 | ||
| 범죄학개론 | 수사심리 | 수사절차론 | 강력범죄수사론 | 국제범죄수사론 | 피해자론 | ||||
| 범죄심리학 | 융합보안론 | 법물리학 | 교통수사론 | 성폭력법법률및판례 | 현장감식론 | ||||
| 법의학 | 형상사진론 | 법생물학 | 법화학 | 범죄현장재구성 | 범죄현장수사 | ||||
| DNA분석 | 지문분석 | 디지털포렌식기초 | 약ㆍ독극물학 | 디지털포렌식실습 | 화재감식론 | ||||
| 현미경학 | 혈흔형태분석 | 변사검시론 | 생물학적증거수집 | ||||||
| 미세증거분석 | 인턴쉽(P/N) | ||||||||
| 정보보호시스템평가및인증 | |||||||||
| 융합전공 선택 (캡스톤디자인) | 전선 | ||||||||
| 융합전공 선택 (현장실습) | 전선 | ||||||||
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이수학년학기 | 교과목명 | 6대 핵심역량 | 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도덕 | 소통 | 창의 | 융복합 | 공동체 | 국제화 | ||
| 1-1 | |||||||
| 1-2 | |||||||
| 2-1 | 법과학개론 | ○ | ○ | ○ | |||
| 범죄학개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범죄심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범죄심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DNA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
| 현미경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2-2 | 자금추적론 | ○ | ○ | ○ | |||
| 수사심리 | ○ | ○ | ○ | ||||
| 융합보안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형사사진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지문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
| 혈흔형태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
| 3-1 | 수사면담 | ○ | ○ | ○ | |||
| 수사절차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법물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법생물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디지털 포렌식 기초 | ○ | ○ | ○ | ||||
| 3-2 | 초동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
| 강력범죄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교통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법화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변사검시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약ㆍ독극물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미세증거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
| 정보보호시스템평가및인증 | ○ | ○ | ○ | ||||
| 4-1 | 수사서류작성론 | ○ | ○ | ○ | |||
| 국제범죄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성폭력법률및판례 | ○ | ○ | ○ | ||||
| 범죄현장재구성 | ○ | ○ | ○ | ||||
| 디지털포렌식실습 | ○ | ○ | ○ | ||||
| 생물학적증거수집 | ○ | ○ | ○ | ||||
| 인턴쉽(P/N) | ○ | ○ | ○ | ||||
| 4-2 | 성폭력사건수사 | ○ | ○ | ○ | |||
| 피해자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현장감식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범죄현장수사 | ○ | ○ | ○ | ||||
| 화재감식론 | ○ | ○ | ○ | ||||
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
| 융합전공 핵심역량 |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| 세부역량 |
|---|---|---|
| 바람직한 행동기준을 지키기 위한 도덕 역량 | 인간의 존엄, 자유, 권리를 존중하며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 및 행동기준을 위한 도덕 능력 함량 | 인간존중 사고 |
| 공존을 위한 질서 및 규범 | ||
| 인간의 가치 함양 | ||
| 공감적 이해와 타인에 대한 배려를 위한 소통 역량 |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과 상황에서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소통 능력 함양 |
목적 달성을 위한 효과적 의사소통 |
| 정보의 교류를 위한 상호인식 | ||
| 경청 및 공감 | ||
| 전공특성화를 위한 창의 역량 미디어콘텐츠 제작 역량 | 전공분야의 폭넓은 지식, 기술, 경험을 활용하여 창의적 사고 함량 | 외국어 활용 능력 |
| 국제사회 현안 파악 능력 | ||
| 국제사회에 통용 가능한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| ||
| 신지식 창출과 다양한 학문연계를 위한 융복합 역량 |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타학문에 대한 이해 그리고 학문간 연계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| 지식정보의 처리 및 융합사고 |
|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 | ||
| 전문적 지식 및 기술 | ||
| 윤리적 인성을 위한 공동체 역량 | 사회적 관계를 관리와 협업능력 함양 | 주도적 참여 |
| 팀 협력 활동 | ||
| 사회문제 분석과 해결 능력 | ||
| 다문화 수용력과 글로벌 리더쉽을 위한 국제적 역량 | 세계화와 다문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첨단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 함양 | 외국어 활용 능력 |
| 다문화 수용력 | ||
| 첨단 기기 활용과 새로운 결과 도출 |
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학년-학기 | 교과목명 | 바람직한 행동기준을 지키기 위한 도덕 역량 | 공감적 이해와 의사소통 | 전공특성화를 위한 창의 역량 | 신지식 창출과 다양한 학문연계를 위한 융복합 역량 | 윤리적 인성을 위한 공동체 역량 | 윤리적 인성을 위한 공동체 역량 | |||||||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인권존중 사고 | 공존을 위한 질서 및 규범 | 인간의 가치 함양 | 목적 달성을 위한 효과적 의사소통 | 정보의 교류를 위한 상호인식 | 경청 및 공감 | 전공기초 이해 및 추론 | 전공심화 이해 및 활용 | 통찰력 사고력 | 지식정보의 처리 및 융합적 사고 |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 | 전문적 지식 및 기술 | 주도적 참여 | 팀 협력 활동 | 사회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 | 외국어 활용 능력 | 다문화 수용력 | 첨단기기 활용과 새로운 결과 도출 | ||
| 1-1 | |||||||||||||||||||
| 1-2 | |||||||||||||||||||
| 2-1 | 법과학개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| 범죄학개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범죄심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DNA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현미경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2-2 | 자금추적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| 수사심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융합보안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형사사진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지문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혈흔형태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3-1 | 수사면담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| 수사절차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법물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법생물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디지털 포렌식 기초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3-2 | 초동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| 강력범죄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교통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법화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약ㆍ독극물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변사검시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미세증거분석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정보보호시스템평가및인증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4-1 | 수사서류작성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| 국제범죄수사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성폭력법률및판례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범죄현장재구성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디지털포렌식실습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생물학적증거수집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인턴쉽(P/N)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4-2 | 성폭력사건수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| 피해자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현장감식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범죄현장수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| 화재감식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