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과정 이수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융복합 교과구분 | 이수 구분 | 학년-학기 | ||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1-1 | 1-2 | 2-1 | 2-2 | 3-1 | 3-2 | 4-1 | 4-2 | ||
| 융합전공필수 | 전필 | ||||||||
| 융합전공선택 | 전선 | 요가및필라테스지도법 | 스포츠심리학 | 스포츠영양학 | 스포츠생리학 | 운동처방학 | 트레이닝방법론 | ||
| 스포츠사회학 | 배구지도법 | 움직임해부학 | 스포츠마케팅 | 스포츠심리상담 | 스포츠시설및이벤트관리 | ||||
| 배드민턴지도법 | 체육원리 | 운동학습및제어 | e-sports | 야외교육 | 스포츠교육학 | ||||
| 해양스포츠지도법 | 무도론 | 생활체육론 | 스키지도법 | 스포츠경영학 | 응급처치법 | ||||
| 수영지도법 | 스포츠역학 | 체육사 | |||||||
| 무도지도법 | 스포츠 철학 |
||||||||
| 축구지도법 | 농구지도법 | ||||||||
| 체육측정평가 | |||||||||
| 융합전공 선택 (캡스톤디자인) | 전선 | ||||||||
| 융합전공 선택 (현장실습) | 전선 | ||||||||
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이수학년학기 | 교과목명 | 6대 핵심역량 | 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도덕 | 소통 | 창의 | 융복합 | 공동체 | 국제화 | ||
| 1-1 | |||||||
| 1-2 | |||||||
| 2-1 | 요가및필라테스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
| 스포츠사회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배드민턴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해양스포츠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수영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2-2 | 스포츠심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
| 배구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체육원리 | ○ | ○ | ○ | ||||
| 무도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3-1 | 스포츠영양학 | ○ | ○ | ○ | |||
| 움직임해부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운동학습및제어 | ○ | ○ | ○ | ||||
| 생활체육론 | ○ | ○ | ○ | ||||
| 스포츠역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무도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축구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체육측정평가 | ○ | ○ | ○ | ||||
| 스포츠윤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3-2 | 스포츠생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
| 스포츠마케팅 | ○ | ○ | ○ | ||||
| e-sports | ○ | ○ | ○ | ||||
| 스키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체육사 | ○ | ○ | ○ | ||||
| 스포츠철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농구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
| 4-1 | 운동처방학 | ○ | ○ | ○ | |||
| 스포츠심리상담 | ○ | ○ | ○ | ||||
| 야외교육 | ○ | ○ | ○ | ||||
| 스포츠경영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4-2 | 트레이닝방법론 | ○ | ○ | ○ | |||
| 스포츠시설및이벤트관리 | ○ | ○ | ○ | ||||
| 스포츠교육학 | ○ | ○ | ○ | ||||
| 응급처치법 | ○ | ○ | ○ | ||||
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
| 융합전공 핵심역량 |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| 세부역량 |
|---|---|---|
| 대상별 종목 지도 능력 | 연령, 성별, 신체적 특성 등 다양한 대상에 대해 필요한 종목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 | 사회문제 분석 및 창의적 해결책 제시능력 |
| 창의적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| ||
| 문제 해결형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| ||
| 운동 및 스포츠 심리 적용 능력 | 스포츠 상황에서의 심리 기술 및 운동을 통한 심리적 변화 등 심리 훈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| 인문, 사회과학 등의 학문과의 융복합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제안능력 |
| 2D, 3D, 영상 등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| ||
| 타 학문과 융복합된 미디어콘텐츠 분석능력 | ||
| 건강관리를 위한 처방 능력 | 운동 재활 및 트레이닝을 위해 운동을 처방하고 자신과 타인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 | 외국어 활용 능력 |
| 국제사회 현안 파악 능력 | ||
| 국제사회에 통용 가능한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| ||
| 스포츠산업 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| 스포츠경영, 마케팅, 이벤트·시설 관리 등 스포츠 산업에서 필요한 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 | 이론 활용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|
| 현장 실무 수행 능력 | ||
| 의견 수렴 및 리더십 |
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| 학년-학기 | 교과목명 | 대상별 종목 지도 능력 | 운동 및 스포츠 심리 적용 능력 | 건강관리를 위한 처방 능력 | 스포츠산업 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| |||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목적에 부합하는 윤리적 지도 능력 | 소통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| 팀별 협동을 통한 공동체 정신 | 대상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 | 상대와의 소통을 통한 공감대 형성 | 대상에게 적절한 심리기술 지도 | 대상에게 적합한 운동처방 기술 | 안전과 건강을 생각하는 처방 능력 | 다양한 사례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 | 이론 활용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| 현장 실무 수행 능력 의견 수렴 및 리더십 | 의견 수렴 및 리더십 | ||
| 1-1 | |||||||||||||
| 1-2 | |||||||||||||
| 2-1 | 요가및필라테스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
| 스포츠사회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배드민턴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해양스포츠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수영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2-2 | 스포츠심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
| 배구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체육원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무도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3-1 | 스포츠영양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
| 움직임해부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운동학습및제어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생활체육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스포츠역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무도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축구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체육측정평가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스포츠윤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3-2 | 스포츠생리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
| 스포츠마케팅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e-sports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스키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체육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스포츠철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농구지도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4-1 | 운동처방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
| 스포츠심리상담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야외교육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스포츠경영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4-2 | 트레이닝방법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
| 스포츠시설및이벤트관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스포츠교육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| 응급처치법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