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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문학연구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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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문학연구소 소개
연구소 연혁 및 목적

본 연구소는 철학을 중심으로 한 역사학과 문학 일반에 대한 연구와 학술 교류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2002년 7월 25일에 설립되었다. 설립 목적에 따라 본 연구소는 월례학술대회를 개최, 고전 독해와 인문학 교류를 위한 소규모연구회 개최, 각종 연구 프로그램 참여, 동·서양 고전 및 사료 번역, 일반 시민 강좌 등을 주요 사업으로 확장하였다. 최근에 이르러서는 교수학습개발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교육학 전반에까지 영역을 확장한 상태이다. 교수학습개발센터는 2005년 1월에 설립되었으나 단독으로 운영되던 중 교육학을 비롯한 인문학에 대한 필요성의 증대로 인해 2017년부터 인문학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. 사업의 성격에 따라 본 연구소는 첫째, 월례 학술대회 분과, 둘째, 소규모 연구회 분과, 셋째, 교재 편찬 및 연구 프로그램 분과, 넷째, 동·서양 고전 및 사료 번역 분과, 다섯째, 대외 사업 분과, 여섯째, 교수학습프로그램 연구 분과 등 6개 분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. 이는 인문학연구소 규정 제4조(사업)에도 명시되어 있다. 본 연구소의 목적은 철학을 중심으로 한 인문학 일반에 대한 연구와 학술 교류 및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,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. 집담회 개최, 2. 독해 모임의 활성화, 3. 교재 편찬, 4. 한국연구재단 등 연구 기관에서 진행하는 연구 프로그램에 적극적 참여, 4. 동·서양 고전 및 사료 번역 사업, 6. 각종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이 사업의 주요 골자이다.

위치 : 로사리오관 507호 (전화번호:510-0554 FAX:510-0558)

인문학연구소

설립일자

2002년 7월 25일

연구원 구성
연구원 구성
직책 성명
소 장 이부현(인성교양학부 교수)
부소장 최정미(인성교양학부 교수)

- 연구원 현재 47명

전문연구 및 활동분야
접수 및 개강
구분 내용
소규모 학술발표회(콜로키움) 격월(현재 11회 개최)
학술 심포지엄 매년 1회(현재 2회 개최)
원전독해 주2회(현재: 니체 <선악을 넘어서>, 라캉 <에크리>)
동서양 고전 번역 라틴어 강독 주 1회
교재개발 <필로소피아>(2002년), <지혜의 여정>(2003년) 등 발간
연구 잡지 발간 <인문학연구>지 발간(창간호: <이성과 감성>(2004년))
특성화·전문화를 위한 노력 및 실적

본 연구소는 철학을 중심으로 한 역사학과 문학 일반에 대한 연구와 학술 교류 및 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. 그 중에서도 다른 인문학연구소와의 차별화를 추진하고자 특성화 및 전문화를 위한 끊임없는 시도를 해왔다고 할 수 있다. 먼저 학술저서 편찬을 들 수 있다. 과학화와 경쟁에 매몰된 현대사회에서 방법적인 측면보다 방향적인 측면도 강조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하에 철학저서의 편찬을 시도하였다. 그 결과, 필로소피아(2002)와 지혜의 여정(2003)을 출간하였으며, 이후 철학을 비롯한 인문학 일반을 강조하기 위해 ‘인문학연구’라는 간행지를 총 4회에 걸쳐 간행하기도 하였다.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 및 노력을 기울였지만, 특히 관심을 가지고 진행한 분야는 부산 지역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. 본 연구소에서 진행한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은 2006년~2019년까지 무려 14년에 걸쳐 진행하였으며, 올해는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잠정 보류 중에 있는 상황이다. 해당 실적은 다음과 같다.


구분 강좌명 기간 대상 인원(명)
1 부산시민을 위한 동서양고전 아카데미 06.12.13-07.02.28 부산 시민 350
2 통합논술교사 아카데미 07. 여름방학 교사 30
3 부산시민을 위한 文·哲아카데미 07.05.29-07.08.02 부산 시민 80
4 부산시민을 위한 文·哲아카데미 2기 07.10.02-07.12.07 부산 시민 80
5 부산시민을 위한 文·哲아카데미 3기 08.04.15-08.06.19 부산 시민 80
6 한술진흥재단 시민인문강좌 08.04.16-08.06.26 부산 시민(취약계층) 200
7 부산시민을 위한 文·哲아카데미 4기 08.10.14-08.12.18 부산 시민 80
8 한술진흥재단 시민인문강좌 08.10.13-08.12.19 부산 시민(취약계층) 200
9 한술진흥재단 시민인문강좌
(희망대학)
09.02.27-09.06.05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36
10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5기 09.04.14-09.06.18 부산 시민 75
11 한술진흥재단 시민인문강좌
(희망대학)
09.08.21-09.11.27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36
12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6기 09.10.13-09.12.17 부산 시민 75
13 한술진흥재단 시민인문강좌
(희망대학)
10.02.25-10.06.04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36
14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7기 10.04.13-10.06.15 부산 시민 75
15 한술진흥재단 시민인문강좌
(희망대학)
10.08.20-10.12.03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36
16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8기 10.10.12-10.12.03 부산 시민 75
17 제3기 부산희망대학 전반기 강좌 11.03-05(10주)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20
18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9기 11.04-06(10주) 부산 시민 100
19 제3기 부산희망대학 후반기 강좌 11.09-11(10주)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20
20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0기 12.10-12(10주) 부산 시민 56
21 제4기 부산희망대학 전반기 강좌 12.04-06(12주)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25
22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1기 12.04-06(10주) 부산 시민 50
23 제4기 부산희망대학 후반기 강좌 12.09-12(12주)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25
24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2기 12.09-12(10주) 부산 시민 50
25 제5기 부산희망대학 전반기 강좌 13.04-07(12주) 부산 시민(취약계층) 120
26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3기 13.04.06(10주) 부산 시민 85
27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4기 13.10-12(10주) 부산 시민 85
28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5기 14.04-06(10주) 부산 시민 85
29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6기 14.10-12(10주) 부산 시민 56
30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7기 15.04-06(10주) 부산 시민 45
31 제5기 부산희망대학 전반기 강좌 15.04-06(10주) 부산 시민(취약계층) 30
32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8기 15.10-12(10주) 부산 시민 60
33 제6기 부산희망대학 전반기 강좌 15.10-12(10주) 부산 시민(취약계층) 30
34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19기 16.04-06(10주) 부산 시민 60
35 송도예비군부대 인문학 강좌 16.01-10(10개월) 부대원 80
36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20기 16.10-12(10주) 부산 시민 60
37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21기 17.04-06(10주) 부산 시민 60
38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22기 17.10-12(10주) 부산 시민 40
39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23기 18.04-06(10주) 부산 시민 40
40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24기 18.10-12(10주) 부산 시민 20
41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25기 19.04-06(8주) 부산 시민 12
42 부산시민을 위한 인문고전대학 26기 19.10-12(8주) 부산 시민 24
42건 3,682

이처럼 본 연구소는 지금까지 14년간 42건의 크고 작은 프로그램은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과 지역 주민들의 소양교육에 매진한 것을 알 수 있다.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최근 인근 대학(부산대학교, 경성대학교, 부산외국어대학교, 영산대학교 등)의 교수학습개발(지원)센터와 연계를 통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. 이러한 연계에 중추적인 교량 역할을 수행한 것이 바로 본 연구소이다. 본 연구소는 교수학습개발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을 일찌감치 제기하면서 인근 대학과의 연계를 추진한 것이다. 이러한 시도를 통해 다양한 교수학습프로그램을 교수학습개발센터와 연계하여 개발하고 추진하고 있다. 또한 교양교육의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. 본 연구소의 주축이 되는 교수들이 교양학부 소속이기에 당연히 인문학을 포함한 교양교육에도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. 따라서 교육연계형의 교양교육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18년에는 ‘교양교육우수대학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하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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